송파구, 공무원 재난안전역량 높인다

24일 구청 대강당서 직원 대상 ‘화재대피 및 응급처치 안전교육’ 실시

작성일 : 2018-10-24 15:19


 

송파구(구청장 박성수)24() 구청 대강당에서 공무원을 비롯한 행정인력을 대상으로 화재대피 및 응급처치 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대민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들이 가져야할 안전의식과 기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것으로, 재난·재해 등 위급 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주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쌓기 위해서 마련됐다.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화재 및 심정지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실습 중심의 안전교육이 진행됐다. 특히 서울소방공무원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송파소방서 소속 정경진, 유연혁 소방관이 강사로 나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현장감 있는 교육을 진행했다.

 

올해는 각종 공공시설물을 관리하는 공무원의 업무적 특성을 반영해 기존 실시되던 응급처치 교육에서 범위를 확대, 화재 예방과 관련된 교육이 추가돼 2부에 걸쳐 실시됐다.

 

1부는 소방시설관리법과 화재예방법, 화재 발생 시 대피방법 등을 전달했다. 공무원으로써 주민대피를 유도하고 초기 진압에 앞장 서는 등 공공의 안전을 위해 행동할 수 있도록 완강기 사용법, 매듭법을 이용한 안전탈출 등을 교육받았다.

 

2부는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응급처치교육이 실시됐다. 교육에 참여한 모든 직원이 직접 심폐소생술 마네킹(애니)을 이용해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의식 확인, 심장압박 등을 조치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실습 중심의 교육이 진행됐다.

 

구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재난안전역량 및 위기대처능력을 강화시키고,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한편, 구는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주민들에게도 안전교육과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구가 주관하는 각종 축제 및 지역 행사에서 안전교육 체험부스를 운영해 주민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종합복지관과 관내 초등학교 등을 찾아가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의식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안재승 송파구 안전담당관 팀장은 위기 상황 시 대처능력은 반복적인 훈련과 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것이라며, “송파구는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활동과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