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주민자치회 발대식 개최

19일 강동구민회관에서 신규 주민자치회 위원 250명 위촉

작성일 : 2018-12-19 11:11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내 삶을 바꾸는 주민자치, 더불어 행복한 마을을 향한 큰 한걸음을 내딛었다.

 

19일 강동구민회관에서 신규 주민자치회 위촉 위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동구 주민자치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주민자치회는 동네 문제와 어려움을 더 많은 주민들과 함께 논의하고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 주민대표 기구로서 자치계획 수립 및 실행, 주민참여예산 제안과 편성, 자치회관 운영 등을 수행하는 주민자치 조직이다.

 

구는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시범동 5개동(명일2, 고덕1, 천호3, 성내2, 길동)을 선정하고, 주민자치회 지원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많은 주민 참여를 위해 강동구소식지, SNS, 반상회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을 홍보했다. 신청자 중 주민자치학교를 이수한 주민을 대상으로 치열한 경쟁과 뜨거운 열기 속에서 동별 50명 주민자치회 위원을 공개 추첨해 주민자치회를 구성했다. 내년부터 분과위원회 구성, 마을의제 발굴 및 실행계획서 수립, 주민총회 개최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발대식은 소리모아 중창단의 사전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회 경과보고 동영상 시청 신규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장 수여 주민자치회 위원 실천 선언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주민자치회 위원 신청자가 동별 90100명에 이를 정도로 많은 기대와 관심 속에서 시작하게 됐다. 주민 참여를 확대해 풀뿌리 주민자치가 실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