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리하고 친구 만드는 건강체조 사랑방”

송파구, 4월 1일부터 독거어르신 위한 ‘우리동네 건강체조 사랑방’ 운영

작성일 : 2019-03-28 08:55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독거어르신의 건강관리와 사회관계망 형성을 위한 우리동네 건강체조 사랑방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41일부터 송파구 지역 내 근린공원이 어르신들의 아침 운동 공간으로 변모한다. 서울시가 실시한 고독사 예방 공모사업에 구의 우리동네 건강체조 사랑방이 선정됐기 때문이다.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어르신들이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야외활동을 통해 사회관계망을 쌓겠다는 취지다.

 

건강체조가 운영되는 곳은 풍납·거여·널문·마천·백토·송파·한양·삼전·연화·잠실근린공원 10곳이다. 대상은 65세 이상 독거어르신 150명이다.

 

41일부터 1129일까지 매일 아침 10, 1시간씩 체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송파노인종합복지관과 업무협약을 맺은 서울뇌교육협회 전문 강사가 진행을 맡는다. 자원봉사자가 함께해 어르신들의 프로그램 참석여부와 안부도 확인한다.

 

구는 체조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월 1회 자조모임도 진행한다. 어르신들 간 모임과 대화의 장을 마련해 부정적 감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대상자 선정은 사회관계성 미약 건강관리 필요성 안전 확인 필요성 등에 우선순위를 두며, 노인돌봄 기본·종합서비스와 기타 정부부처 및 지자체가 시행하는 재가서비스를 이용하는 어르신은 중복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건강체조 사랑방에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동주민센터에 방문 신청가능하며 이용료는 무료이다.

 

박성수 구청장은 송파구는 앞으로도 독거어르신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르신의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할 것이라며,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문의: 송파구 어르신복지과 02-2147-2920>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