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CP-WHO 건강도시 리더십 프로그램 몽골 참가단 강동구 방문

움직이는 교실·건강한 학교, 어린이 건강동산 등 우수사례 공유하고 현장 둘러봐

작성일 : 2019-07-18 11:12


 

서태평양지역 건강도시연맹(AFHC) 운영위원회 의장도시인 강동구(구청장 이정훈)에 지난 17‘KHCP- WHO건강도시 리더십 프로그램몽골 참가단이 방문했다.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 이하 협의회)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주최하는 ‘KHCP- WHO건강도시 리더십 프로그램은 협의회 회원도시의 선진적인 건강정책 우수사례를 국외 건강도시와 서로 공유하고 건강도시사업 확장과 개발을 위한 리더십 배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단은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소(WHO WPRO)의 의료담당관을 비롯해 몽골 울란바토르시 건강도시국장, 다르항올도 도지사 및 공무원 등 6명으로 대한민국의 건강도시들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했다.

 

이들은 총 45일의 일정 중에 5, 6대 협의회의 의장도시를 역임한 강동구 대표적인 건강도시 사업을 소개받는 브리핑과 현장투어 등에 참여하길 희망했다.

 

특히, 이번 현장투어는 2012년부터 연속 4회 수상해 WHO에서도 인정한 강동구 건강도시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견학프로그램을 구성해 참가단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후문이다.

 

2012년 호주 브리즈번에서 개최된 제5AFHC국제총회에서 수상한 건강한 학교 사례 중 움직이는 교실, 건강한 학교’, 2014년 홍콩 제6AFHC국제총회에서 수상한 염분섭취 감소 및 건강식단 사례 중 어린이집 미각교실’, 2018년 말레이시아 쿠칭 제8AFHC국제총회에서 수상한 NCD 관리, 건강정보이해능력 향상 우수사례 건강100세 상담센터등과 제14회 대한민국 환경대상을 수상한 도시농업 파믹스센터 등을 견학했다.

 

강동구청 관계자는 서태평양지역 건강도시연맹(AFHC) 운영위원회 의장 도시로서 925일부터 926일까지 2일간 건강도시 국제포럼을 강동아트센터 및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하는 만큼 몽골 방문단도 함께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구는 2007년부터 건강도시사업을 시작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전국 253개 지방자치단체의 지역별 건강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k-health 랭킹 건강순위가 2008147위에서 201614로 향상돼 전국 최고의 상승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는 강동구 내 동별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한 강동구 건강도시 지수개발 연구용역과 온 주민이 더불어 행복한 건강도시 강동을 목표로 모든 정책에 건강을 고려해 추진하고 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