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조용근 의원 5분발언= 송파구 마을버스 노선 신설 적극 협조해야 한다

작성일 : 2020-03-25 11:27

본지는 지난 23일 열린 제274회 송파구의회 임시회에서 나온 5분발언을 요약·정리했다.

 

조용근 의원(거여2·장지동·위례동)=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마을버스를 운영하지 않는 자치구는 현재 중구와 송파구가 있다.

 

송파구는 위례신도시, 문정법조타운 등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해 도시가 확장되고, 인구는 헬리오시티 재건축, 거여마천지역 재개발, 북위례 입주로 지속적인 인구증가를 보이고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취약한 송파구 동서간 노선망 부족에 따른 대중교통이용에 불편한 지역이 발생해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마을버스 운행이 꼭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송파구에서는 작년 11월 전문용역기관을 통해 송파구 전 지역을 대상으로 마을버스 노선 신설타당성 검토 용역을 했고, 관내 7개 마을버스 노선의 개발 결과를 발표했다.

 

2014~2018년 서울시 자동차등록 증가율은 0.89%에 불과하지만 송파구는 2.39%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구의 대중교통현황은 자동차증가율에 비해 열악한 형편이다.

 

송파구에는 7개의 시내버스 업체가 운행을 하면서 남북방향은 송파구 전반에 걸쳐 노선이 잘 형성돼 있지만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동서방향은 일부구간에만 노선이 형성돼 있어 주민들의 대중교통이용에 불편함이 존재한다.

 

송파구는 서울시 버스총량제로 인한 노선 신설의 어려움을 감안하더라도 서울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마을버스 TO를 꼭 확보해야 하며 개발한 7개 마을버스노선 중우선순위가 높은 마을버스노선에 대한 도입시기 단축을 위한 방안을 사전에 미리 구축해 놓아야 할 것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대중교통 공급도가 25개 자치구 중 하위인 송파구의 여건을 감안해 유동적인 버스총량제 정책을 적용해 송파구의 마을버스노선 신설 요청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송파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