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정명숙 의원 구정질문= 감염병예방법에 관해

작성일 : 2020-04-02 17:06 수정일 : 2020-05-15 14:26

지난달 31일 열린 제274회 송파구의회 임시회에서 나온 구정질문을 요약·정리했다.

 

정명숙 의원(비례대표)= 구에서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 계획의 수립 등에 관해 어느 정도 계획이 수립돼 있는지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기 바란다.

 

두 번째, 계획의 수립은 담당공무원이 하는지 아니면 감염병예방전문가들에게 의뢰하는지 답변해 주기 바란다.

 

세 번째, 타구와 비교해 송파구만의 대처방법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기 바란다.

 

또한, 송파의 가치를 높이고 서울을 이끄는 송파’ 1위 송파 일자리1교육1삶의질1위라고 홍보하는데 타구와 비교해 정확한 통계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기 바란다.

 

박성수 송파구청장= 송파구는 상급 종합병원이 위치하고 있고,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며,서울 동남권의 관문으로 유동인구 또한 높아감염병 발생 시 큰 유행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기에 감염병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구는 보건복지부의 기본계획에 따라 지역사회 현황을 비롯한 감염병 발생현황, 전년도 감염병 예방 추진사업 결과 등을 분석하고 주민의견 수렴, 외부전문가의 검토와 심의를 바탕으로 매년 감염병 예방 및 관리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금년에는 연초부터 발생한 코로나19 감염증의 대응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포함해 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구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계획에 따라, 평상시에도 급성 감염병의 전파를 방지하기 위한 초기대응반을 구성해 24시간 출동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감염병의 해외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해외 오염지역 입국자에 대한 추적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 환자 관리와 격리입원 치료비 지원, 결핵관리사업 추진, 에이즈 관련 익명검사 활성화를 통해 감염인을 조기발견하고 감염병 확산을 적극 차단함과 동시에, 소방서, 경찰서, 군부대, 관내 의료기관 등과 함께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해 감염병 대응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왔다.

 

다가오는 2022년에는 서울아산병원에 음압격리병실을 포함한 감염병 병동이 완공될 예정이다. 이를 계기로 관계기관간 보다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감염병별 특성에 따른 예방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송파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