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의회 생활정치실천연구회 ‘강동구 장기 등 및 인체조직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 발의

작성일 : 2017-06-23 13:27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동구의회 생활정치실천연구회 회장인 이준형 의원(강일동·고덕1·2)이 대표 발의 하고 연구회 회원인 조용구 의원(강일동·고덕1·2), 신윤재 의원(상일동·명일2), 김종범 의원(천호1·3), 김연후 의원(둔촌1·2), 황주영 의원(비례대표)이 공동 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동구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7일부터 21일까지 열린 제244회 정례회에서 원안 가결됐다.

 

이번 조례안은 장기이식대기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기증자가 부족해 장기수급 불균형이 심각한 현 사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장기기증 장려 사업 시행 및 기증자와 기증희망등록자에 대한 예우 지원 등의 근거를 마련해 뇌사자 장기기증 및 인체조직기증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구청장의 책무, 장기기증 장려 사업 계획 수립·시행 및 지원, 장기기증희망 등록 창구 설치, 장기기증의 날 지정·운영, 장기기증자 및 장기기증희망자 예우 및 지원과 관련한 사항 등이 있다.

 

생활정치실천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준형 의원은 현재 장기 및 인체조직이식 대기자는 갈수록 늘고 있지만 기증자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2015년 기준으로 서울에서만 이식대기자는 5,200여 명에 달했지만 기증자는 500명에 불과했다. 이에 장기 등 인체조직 기증을 장려하기 위해 이번 조례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말하며, “이번 조례 시행을 통해 장기기증이 환우에게는 새로운 삶을 선물하고, 가족들에게는 희망과 기쁨을 전하는 고귀한 생명 나눔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장기기증 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