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공영주차장 ‘미세먼지 Zero!’선언!

맑고 깨끗한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 화제

작성일 : 2017-05-20 21:04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최근 들어 서울의 공기 질이 중국 베이징보다 나쁜 것으로 조사되면서 미세먼지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강동구 공영주차장의 미세먼지 Zero!’ 선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강동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계중)은 관내 공영주차장을 위탁관리 하고 있는 바, 21개 주차장(2,263)을 운영하고 있다.

 

미세먼지 Zero!’ 사업은 미세먼지를 최소한 줄이고, 지속적인 시설관리를 통해 이용고객과 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공단 이사장부터 현장 직원들의 아이디어로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되어 의미가 남다르다.

 

우선, 실내먼지제거를 위해서 주차장 바닥 및 팬룸 청소, 배수로 정비 등을 지난 3월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공단에서 보유한 최신식 탑승 청소차를 이용해 주차장 구석구석까지 청소를 하였고, 지난 19일에는 노상주차장 주차부스 청소를 실시해 그동안 쌓여있던 오염물질 등을 말끔하게 정돈했다.

 

6월 중에는 노외주차장 5개소에 일산화탄소 자동농도측정기를 설치할 예정이며, 실내공기질은 외부전문기관에 의뢰해 매년 측정하고 있다. 공단은 저공해 차량에 대해서는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을 감면해 주고 있으며, 주차장 내 공회전 금지, 미세먼지에 따른 행동요령 등에 대한 캠페인도 함께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월정기 고객을 대상으로 승용차 마일리지제 가입 홍보를 유도하고 이용고객과 공단이 함께하는 미세먼지 제로화를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장시간 야외, 지하에서 근무하고 있어 미세먼지 노출시간이 많은 현장 근무 직원을 위해, 미세먼지 보호용 마스크를 지급해 직원들의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