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채 의원 구정질문= 락스 소독하는 학교급식 방치해도 되나?

작성일 : 2017-06-26 18:32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626일 열린 송파구의회 제250회 정례회 구정질문을 요약·정리했다.

 

김상채 의원(석촌동·가락1·문정2)= 87개 각급 학교의 급식소에서는 과일·채소의 살균제로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지 전수조사를 실시한 사실이 있는지?

 

만일 대부분의 학교급식소에서 락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락스가 학생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를 전문기관과 함께 조사를 진행했는지 답변 바란다.

 

염소 소독제에 5분 이상 담가 세척한다는 내용의 법적 근거가 어디에 있는지 확실하게 답변 바란다.

 

박춘희 송파구청장= 일반적인 청소용 락스와 구별되는 식품전용 살균제로 관내 학교에서는 상기 지침에 따라 위생관리를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전문기관과 함께 합동으로 조사한 내역은 없으나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서 실시한 식품 중 염소계 살균제 분석법 확립 연용역보고서에 따르면 시료분석 결과 아염소산과 염소산 음이온이 정량한계 이하로 검출되어 위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염소소독제에 5분 이상 담가 세척한다라는 내용을 수록한 학교급식 위생관리지침서는 학교급식법을 비롯해 관계법규인 식품위생법’,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등을 토대로 해외사례나 미국 식약청(FDA)‘Food Code’ 기준의 내용들을 포함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제작한 것으로, 염소소독제의 적정 희석농도 사용을 위해 테스트 페이퍼 또는 농도측정기로 확인한 후 측정결과에 대해서는 학교 게시판에 공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관련 지침들이 향후 친환경 급식으로 개선될 경우 즉시 반영토록 하겠으며, 앞으로 강동송파교육지원청과의 합동 지도점검 실시 등 학교 급식소의 안전하고 위생적인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송파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