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올림픽공원 내 이전 추진

스포츠 인프라 강화로 시너지효과 기대

작성일 : 2020-08-26 16:41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문화센터 위치.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하 과학원)이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문화센터로 이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에 나섰다.

 

구는 과학원 이전을 바탕으로 기존 스포츠 관련 인프라와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고 대한민국 스포츠의 중심지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림픽공원 내 공공시설에 대한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청사 이전비용의 절감 효과까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서울시 노원구에 위치한 과학원은 스포츠정책·스포츠과학 연구, 엘리트 스포츠 경기력 향상, 스포츠산업 진흥과 국제스포츠 교류 협력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1980년에 설립돼 1999년 국민체육진흥공단 부속기관으로 통합됐다.

 

그러나 2013년 문화재청은 조선왕릉(·강릉) 복원계획에 따라 태릉선수촌 내 과학원 이전을 요청했고, 2019년 과학원은 청사 이전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 승인을 받고 본격적으로 이전을 추진하게 됐다.

 

과학원은 여러 후보지를 검토한 결과 스포츠행정기관, 행정지원시설, 체육시설 등이 집중돼 있는 올림픽공원을 최적 후보지로 선정했으며 송파구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현재 구는 도시계획시설의 세부조성계획 변경 결정을 위한 사전절차를 진행 중이며 추후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이 완료되면 과학원 이전은 확정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올림픽공원 내로 이전하면 송파구에 스포츠 관련 기관·시설이 집중되어 대한민국 스포츠 발전을 위한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면서, “국민체육진흥공단 및 과학원과 함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이전에 필요한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