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Key Point - 종신보험 200% 활용법 Chapter(3)

신선우(shin172@naver.com, 교육청 주관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17-07-03 10:54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여섯번째는 종신보험을 통해 노후의료비를 해결하라.

 

100세시대인 만큼 가까운 병원, 노인정만 방문해 봐도 55세 이후 성인병 및 생활질환 등의 이유로 안 아픈 사람이 없다. 다만 실비보험을 가입해 두지만 그것도 보험료가 매년마다 인상되고 보험료를 보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부담하여야 하기 때문에 소득이 줄거나 끊긴 상황에 납부하기가 힘들다. 뿐만 아니라 따로 건강보험을 드는 것도 좋은 방법 이긴 하나 만약 종신보험을 준비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종신보험에 특약으로 구성하는 것이 보험료 절약에 도움이 된다.

 

보장을 특약 구성 시 내가 필요한 보장만 선택하여 특약에 설정 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중복되는 보장을 줄여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종신보험에 특약을 구성 시 마찬가지로 납입면제 상황이 발생하면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장해 50%의 경우 차후 보험료를 보험회사에서 대신 부담하여 주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 해도 유니버셜 기능이 있는 종신보험의 경우 월 보험료를 대체해 주는 기능이 있어 한동안 보험료를 내지 않더라도 보험을 유지해 주어 보험이 해지되거나 실효되는 것을 방지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기존에 약속한 보장을 그대로 해준다. 주의할 점으로는 특약 구성 시 갱신형 특약은 피하는 것이 좋다. , 비갱신형으로 선택하여 보험료 변동 없도록 설정해야 한다. 납입기간 동안 사고가 발생이 없다 하여도 납입완료 후 정해진 기간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 일곱번째는 나이가 젊을수록 종신보험부터 가입하라.

 

보험은 나이가 젊을수록 보장기간, 납입기간, 보장의 넓이, 보험료 등 가입조건이 상당히 유리하다. , 저렴한 보험료로 폭넓고 긴 보장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결혼자금 및 주택자금등 당장 필요한 돈들이 있는데 그 이후에 준비하면 안 되는 걸까? 란 생각을 대부분 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가입을 미루곤 한다. 하지만 먼저 가입을 해놔야 하는 이유는 위에 언급한 주택자금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대부분 결혼을 하게 되면 주택을 구입하게 되는데 이때 대부분 발생하는 것이 빚이다. 그래서 결혼 시 대부분 수억 원의 빚을 가지고 결혼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그 뿐 아니라 결혼 후 자녀라도 생긴다면 맞벌이 소득은 외벌이 소득으로 줄고 지출은 2배 이상 늘어나게 된다. , 나이가 들수록 종신보험의 보험료는 비싸지기 때문에 부담으로 올 것이고 향후 점차 지출이 늘어 더욱더 준비하긴 힘들어 질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다가 만약 사고가 나거나 사망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 사고가 나거나 사망을 하게 되면 남은 가족들은 부동산대출 및 의료비등 상당한 채무를 감당하게 되므로 향후 채무는 당연히 생길 수 밖에 없는 일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이러한 대비책으로 종신보험을 미리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월몇십만 원 보험료 지출이 주택구입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하다.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종신보험 가입 시 특약을 함께 설정하는 것이 향후 보험료 절약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종신보험은 단순히 내가 죽었을 때 내 소중한 가족을 지키는 것만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설계하는 지에 따라 누군가 에게는 보장이 되기도 하고 노후자금이 되기도 하고 채무에 대한 대비가 되기도 하고 상속에 대한 대비가 되기도 한다.

 

물론 보험료가 비싸다고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우리는 아무리 비싸도 자동차가 갖고 싶으면 사고 주택을 사고 싶으면 무리해서라도 빚을 내서라도 불확실성에 구매를 하고 투자를 한다. 과연 현명한 선택일까?

 

필자의 생각에는 아직 종신보험의 가치와 활용도에 대해 모르는 것일 뿐 만약 가치를 알게 다면 최고의 분명 확실한 재테크 수단이란 생각이다. 적어도 몇 가지 약속만 지키면 확실한 절세형, 수익형 자산인 것 사실이기 때문이다. 과거를 돌아보면 많은 관심이 생기는 순간이 늦어지는 순간이란 걸 배울 수 있었고, 그것이 항상 가입자에겐 조건이 불리해 지는 것을 보았고 미리 준비한 사람들은 수혜를 보는 것을 경험했다. 이미 많은 자산가들과 선진국에서는 이미 재테크의 1순위로 활용되고 있는 만큼 미리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기를 바란다.

 

누군가는 종신보험을 보고 나 죽어서 머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분명 이러한 이기심 때문에 오히려 더 많은 것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