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조합중앙회, 여름철 산림자원조사 현장 안전교육 실시

‘여름철 산림자원조사 현장 안전관리 10계명’ 실천 위한 결의 다져

작성일 : 2017-07-10 19:16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이석형) 산림자원조사본부(본부장 조화택)는 여름철 산림자원조사 현장 안전사고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77() 대전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산림자원조사본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여름철 산림자원조사 현장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자원조사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가산림자원조사 등 산림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처하기 위해 여름철 산림자원조사 현장 안전관리 10계명을 마련하고 전 직원이 이를 실천하기 위한 결의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여름철 산림자원조사 현장 안전관리 10계명의 주요내용으로는 현지조사 출발전 당일 조사물량, 산행코스, 하산시간 등 철저한 사전준비와 치밀한 산행계획을 세운다. 산악지역은 날씨변동이 빈번하므로 집중호우·태풍·낙뢰, 폭염 등 기상정보를 자주 확인한다. 장마철 지반이 약해진 임도·농로 등을 이동시 위험여부를 점검한다. 산사태·낙석위험지, 지뢰지역, 절벽 등 위험한 곳에 접근하지 않는다. 집중 호우시 계곡물 범람에 주의하고 무리하게 계곡물을 건너지 않는다. 산림내에서 진드기, , , 독충 등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긴소매 옷, 등산화 및 스패치, 모자 등 안전한 복장을 갖춘다. 비상 약품·식량·손전등·배터리·의류 등을 휴대한다. 현지조사는 아침일찍 시작하고 일몰시간을 고려하여 미리 하산한다. 평소 안전의식을 생활화하고, 안전불감증은 신속히 치유한다.

 

한편, 국가산림자원조사는 전국 산림자원과 생태계의 변화 동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실천을 위한 기본 정보의 제공 등을 목적으로, 산림청에서 총괄하고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자원조사본부에서 수행해 오고 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