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 시 보험료 저렴하게 하려면?

신선우(shin172@naver.com, 교육청 주관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17-07-24 10:34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사고가 나거나 질병이 발생할 때 보호 역할을 해주는 보험 가입을 하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가입도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고 보험료는 무섭게 오르고 있다.

 

보험가입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너무나도 비싼 보험료 때문에 가입을 주저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조금이나마 저렴하게 보험을 가입할 수 있을까?

 

신용도에 따라 대출 이자 등 좀더 나은 조건 혜택이 있듯이 각 보험사 마다도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들이 있는데 그 중 첫번째는 흡연을 하지 않는 비흡연자에게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가 있다 하지만 무조건 할인을 해주는 것이 아닌 회사에서 정한 검사를 받거나 서류를 통해 니코틴검사를 통과하면 보험료를 많게는 3%까지 추가로 할인을 해준다.

 

두번째는 자궁경부암 주사를 맞으면 보험료 할인을 해준다.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 주사를 맞고 보험사에 주사를 맞았다는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보험료를3%까지 추가 할인 받을 수 있다.

 

세번째는 가족이 많거나 자녀가 2명이상일 경우 가입하는 상품에 따라 자녀의 수에 따라 패밀리할인을 받거나 다자녀 할인을 통해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도 있다. , 가입하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 할인을 받을 수도 있고 적용이 안될 수도 있다.

 

네번째는 우량체 할인을 통해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보험가입시 건강에 자신이 있거나 건강에 문제가 없다면 보험회사에 우량체 할인 신청을 할 수 있고 우량체 할인 신청시 보험회사에서 방문을 하여 검진을 통해 우량체 할인 여부를 판단한다. 다만, 검사 했다가 결과가 안좋을 경우, 오히려 할증 되어 보험료가 더 청구될수 있고 검사 결과에 따라 오히려 보험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장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우량체 검사 전에 먼저건강검진 등을 미리 받아보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다.

 

다섯번째는 효도할인을 통해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부모님의 보험을 자녀가 직접 가입해 준다면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 계약자를 자녀로 하고 피보험자를 부모로 하고 자녀가 보험료를 납부하여야 만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여섯번째는 종신보험의 경우 사망보험 가입금액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주계약의 사망보험금을 높게 설정할수록 보험료 할인이 많이 된다. , 종신보험의 경우 자녀가 부모님을 위한 사망보장을 준비하기 위해 계약자 수익자를 자녀, 피보험자를 부모로 지정을 하고 보험료를 자녀가 납부를 한다면 고액보장할인과 효도할인을 동시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할인 효과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보험료를 자녀가 직접 부담하였기 때문에 사망시 지급되는 사망보험금을 통해 세부담 없이 상속세, 장례식비, 그 외 가족생활비등의 제원을 준비할 수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같은 보험이지만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최근 사고도 많고 질병도 많다. 그렇다 보니 보험료 증가속도가 과거보다 상당히 빠르다. 뿐만 아니라 위험률 증가로 가입자체도 까다로워 질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많은 유병자 보험들이 나오고는 있지만 대부분이 갱신형 상품에 보험료도 비싸다. 지금의 보험은 건강이 신용이다. , 아프고 사고가 나면 하자 있다 보고 보험 가입 시 보장 및 보험료에 불이익을 준다. 분명 보험은 위험을 막아주는 방패인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보험도 자산가만의 재테크 도구로만 몰락해 버릴까 내심 걱정이 되기도 한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