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화 시의원,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 조례 제정

첫 사업으로 일자산에 창의놀이터 조성

작성일 : 2020-12-20 09:23

송명화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강동3)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도시공원의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17일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송 의원은 조례에 따른 서울시 첫 번째 사업으로 일자산에 창의놀이터 조성을 기획, 그 예산 9억 원도 이번에 2021년 예산으로 확보했다.

 

해당 조례는 어린이를 놀이문화의 주체로 규정, 도시공원에서 어린이들이 누구나 마음껏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놀이환경을 조성해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과 자아실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송 의원은 그 동안 아동전문기관 및 전문가 그룹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아동의 놀이환경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정책으로 구현하기 위해 서울시 관계 부서들과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으며 예산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이번에 조례가 제정되는 동시에 창의놀이터 조성을 위한 예산도 확보해 첫 대상지로 일자산에 2021년 권역별 거점형 창의놀이터가 조성되게 된 것이다.

 

일자산 근린공원은 캠핑장, 허브천문공원, 도시농업공원, 그린웨이 등이 잘 조성돼 있어 가족단위의 많은 시민들이 찾는 지역이나 현재 어린이놀이터는 조성돼 있지 않다.

 

따라서 캠핑장 하부에 새롭게 놀이터를 조성하고 캠핑장 상부의 유아숲체험장과 연결해 약 3,940를 놀이터로 조성, 놀이 및 공원환경을 개선해 일자산을 찾는 시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신규로 조성하는 캠핑장 하부에는 연령별 놀이시설(그네 및 미끄럼틀 등), 통합 놀이시설(회전놀이대 등)을 설치하고 캠핑장 상부 유아숲체험장의 모험·자연 놀이시설(새둥지놀이터, 통나무건너기, 밧줄오르기, 흔들다리 건너기 등)을 재정비해 창의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송 의원은 조례 제정 후 처음으로 강동구에 거점형 창의놀이터를 조성하게 돼 매우 기쁘다, “우리 아이들이 새롭게 조성되는 놀이공간에서 마음껏 뛰놀며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서울시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