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증상별 한약&양약 약물요법 소개

강동경희대한방병원 고창남 교수, ‘알기 쉬운 이비인후과 한약처방 가이드’ 출간

작성일 : 2017-09-01 10:41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강동경희대 한방병원 고창남 원장(한방내과)이 번역한 알기 쉬운 이비인후과 한약처방 가이드서적이 출간됐다.

 

많은 사람들이 한의학에 대해 신비스럽다”, “비과학적이다”, “객관성이 없다등의 의견을 가지고 있다. 한의학계에서는 이런 사회통념을 없애기 위해 한의학의 보편화, 객관화, 표준화 작업을 계속 진행 중이다. 고 교수는 이런 작업의 일환으로 알기 쉬운 이비인후과 한약처방 가이드를 번역·출간했다.

 

이 책은 예로부터 쌓여온 한의학의 증상별 한약처방을 정리하고, 이를 양약처방과 함께 엮었다. 또한, 한약처방의 다양한 활용방법과 그 임상증례, 한약을 응용한 여러 임상연구 내용도 싣고 있다. 의사에게는 한방처방을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 한의사에게는 질병의 검사 및 진단 양약치료에 대한 기준을 알려준다.

 

자세히 살펴보면 한의학의 기본 내용과 이비인후과 질환에 대한 한약 활용을 기본으로, 이비인후과의 노화질환(뇌졸중, 연하장애, 언어장애 등), 이비인후과 관련 암에 대한 한의학적 접근방법을 다양하게 서술하고 있다. 또 이비인후과에서 자주 사용하는 한방보험약과 적응증, 이비인후과 질환에 자주 사용하는 한약재에 대한 효능도 포함돼 있다.

 

대표 역자인 고 교수는 현대의학으로 치료가 어려운 설통의 현대의학적 검사, 진단과 치료에 대한 연구 중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접하게 됐다면서 질병에 대한 이비인후과 질환 뿐 아니라 이비인후과와 관련된 질환에 한약을 활용하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고 출간 소감을 말했다.

 

한편, 고 교수는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했으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한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강동경희대한방병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현재 국제화한의약학회 상무이사, 대한중풍순환신경학회 이사장, 국민연금관리공단 심사위원, 법무부 여성정책심의위원회 위원,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강동경희대한방병원에서 뇌신경, 한방순환기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