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알아보기-3. 자동차 보험 VS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신선우(shin172@naver.com, 교육청 주관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17-09-18 11:46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매년마다 자동차보험 가입시기가 오면 자동차보험은 어디에다 가입해야 하나 고민을 하곤 한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이나 TV광고, 아니면 연락오는 보험사를 통해 가입하는 게 대부분이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이기도 하고 매년마다 가입해야 하다 보니 깜박하고 급하게 가입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번 9월부터 자동차보험료 할증제도가 변경되면서 자동차 사고 시 해당 보험사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을 단순히 만기가 오면 가입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일반 자동차보험과 다이렉트 보험은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기존 자동차보험과 개념이 다른 저 기능 상품이다.

 

기존 자동차보험은 보험대리점이 보험사간 보험료 비교, 계약 변경업무 대행, 보험료 납입 안내 및 보험가입자 편에서 사고상담 등 소비자보호 기능을 제공하는데 비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이런 기능들이 빠져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수 년 동안 판매했는데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이 15% 정도에 불과한 것도 이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다이렉트 보험과 일반보험의 차이점과 유의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 다이렉트 보험료가 싸다는 것은 이유가 있다. 대부분 운전자는 다이렉트 보험이 싼 줄만 알고 가입한다. 그렇게 알려진 이유는 다이렉트 보험이 평균 15% 싸다고 광고하기 때문인데 그것은 자기 회사 상품보다 더 비싼 회사 상품과 비교해서 그런 것뿐 더 싼 회사 상품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이야기는 아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보험료는 가입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므로 평균 보험료가 싸든 비싸든 개별 가입자에게는 아무 의미가 없다.

 

또한 일반보험과 비교해 봐도 어떤 가입조건에서는 다이렉트 보험료가 싸기도 하지만 어떤 가입조건에서는 비싼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보험료 비교견적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다이렉트 보험은 대리점이 없는 저 기능 상품이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예를 들자면 공장 직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라 보면 된다. 백화점이나 전문 판매점에서는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A/S에 매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일반 상품은 소비자가 구입해서 직접 사용하면 되지만 보험상품은 A/S가 곧 전부인데 그것이 불편하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보험대리점 보호를 받지 못하는 보험가입자는 사고처리와 보상과정이 거대 보험사 앞에서 미숙하고 수월하지 못한 일 처리로 막막한 처지가 되기가 쉽다.

 

, 보험사는 사고 보상금을 청구하는 가입자에게 엄격하기 마련인데 다이렉트 보험 가입자는 사고 발생시 도와줄 사람이 부족하고 복잡한 법률 문서인 보험약관을 직접 해석해야 되고 보험사에게 사고 진술도 직접 해야 한다.

 

그 외에 계약변경, 해약, 재가입시 보험료의 비교 등도 직접 해야 된다. 따라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은 보험 전문가가 아니라면 일반 운전자로서는 선뜻 가입하기 어려운 상품이다. 나머지 차이점과 유의점은 다음 칼럼에서 계속하도록 하겠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