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장보궐선거, 유권자가 알고 싶은 선거정보

거소투표 제도

작성일 : 2021-03-11 10:26

 

Q. 거소투표제도란 무엇인가?

A. 몸이 불편해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는 선거인을 위해 자신이 머무는 자택에서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거소투표를 하려면 거소투표신고를 해야한니다.

 

Q. 거소투표신고 대상은 누구인가요?

A. 신체에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사람 병원·요양소·수용소·교도소(구치소 포함)에 기거하는 사람 법령에 따라 영내 또는 함정에 장기 기거하는 군인이나 경찰공무원 중 사전투표소와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을 정도로 멀리 떨어진 사람 등이 대상이다.

 

Q. 거소투표신고기간은 언제인가요?

A. 316()부터 320()까지 5일 동안이다.

 

Q. 거소투표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A. 거소투표신고서를 작성해 주민등록이 돼 있는 구··(서울은 각 자치구)의 장에게 320일 오후 6시까지 도착되도록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직접 제출하면 된다.

 

거소투표신고서는 재·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에 비치돼 있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c.go.kr)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Q. 거소투표신고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A. 우편으로 신고할 경우 배달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 가급적 거소투표신고기간만료일 전일(319)까지 신고서를 우체국에 접수하거나 우체통에 투입하기 바란다.

 

만약, 다른 사람을 대신해 거짓으로 거소투표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3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Q. 거소투표는 어떻게 하나?

A. 거소투표신고를 한 사람은 거소투표신고서의 우편물을 받아볼 수 있는 장소란에 기재한 곳에서 우편으로 투표용지를 받게 된다.

 

투표용지를 받으면 볼펜 등 필기구로 기표한 후, 다시 봉투에 넣어 선거일인 47일 오후 8시까지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도착되도록 우편으로 발송해야 한다.

 

투표용지에 본인의 도장을 날인하거나 성명 등을 기재하면 무효가 됩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