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알아보기- 4. 자동차 보험 VS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신선우(shin172@naver.com, 교육청 주관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17-09-25 11:15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저번 시간에 이어 다이렉트 보험과 자동차보험 가입 시 차이점과 유의점을 이어서 글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세 번째는 다이렉트 보험사는 보상 조직이 적은 경우가 많다. 다이렉트 보험사는 보험가입자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보상 조직이 적은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시설이 부족한 지방이나 소도시를 운행할 때는 보상 받기가 수월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보상담당자 1명이 대인사고와 대물사고를 함께 처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와 피해차량이 지역이 분산되거나 대형 사고일 경우 사고 처리가 지연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다이렉트 보험사의 보상 업무를 기존 보험사로 업무의 일부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서 보험가입자가 사고 시 불이익을 받을 소지도 있다.

 

예를 들어 아웃소싱 받은 기존 보험사의 고객 간에 접촉사고가 날 경우에는 보상과 직원이 아웃소싱 받은 다이렉트 보험사 보다는 자기 보험사 고객에게 더 유리한 판정을 내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네 번째로 다이렉트 보험은 가입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기존 자동차보험에 비해 차종, 지역, 직업, 운전자연령 등 각종 보험가입 조건을 차별해 보험 가입 자체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이나 회사에서 여러 차량을 함께 가입하지 못하고 일부 차량은 다른 보험사에 따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또한 보험가입 기간이 종료된 후에 재가입을 원해도 가입을 받아 주지 않을 수 있다. 물론 무조건 다이렉트 보험이 나쁘다 부족하다는 것은 아니다.

 

내 스스로가 안전운전을 하고 방어운전을 한다면 거의 운전을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다이렉트 보험이 나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고라는 것이 내가 조심하고 방어한다고 해서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며, 또한 자동차 자체가 과거와는 다르게 거의 보편화 되고 가격 자체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단순히 가입만이 아닌 사고 처리와 보상에 대한 부분이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자동차보험은 차량구입 만큼이나 단순가입이 아닌 조금은 신경써서 가입해 두어야 하지 않나 싶다.

 

또한 자동차 중대과실사고가 점차 강화되고 자동차할증제도 변경 등에 따라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15%정도 보험료를 싸게 구입하기보다 좀 더 신중하게 자동차 보험도 이제는 가성비와 효율성을 따져보고 구매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