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나봉숙 의원 구정질문= 거여·마천지역 종합발전계획 추진에 따른 문제점

작성일 : 2021-03-26 10:57

지난 24일 열린 송파구의회 제28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나온 구정질문을 요약·정리했다.

 

나봉숙 의원(거여1·마천1·2)= 거여·마천지역 종합발전계획과 관련해 첫째, 재정비촉진사업에 따른 주민갈등 해소방안은 강구 돼 있나?

 

둘째, 원주민 재정착율이 20%로 저조한데 이에 대한 대책은 수립돼 있나?

 

셋째, 사업추진 시 소요 될 정비사업비 확충 및 염출계획은 마련돼 있나?

 

넷째, 도로 등 기반시설이 촉진구역과 그 외 지역 간에 격차가 현저하게 커질 텐데 이에 대한 보완방안은 검토하고 있나?

 

다섯째, 20191월에 부지매입이 완료된 마천1동 주민센터 신축사업 건을 재개발구역 내 청사부지를 다시 마련하는 등 본 사업계획 추진 시 마천1동주민센터 신축을 포함시켜 재검토하겠다는데 다년간에 걸쳐 준비해온 동청사 신축사업변경 근거와 타당한 이유 등을 설명해 주기 바란다.

 

박성수 송파구청장=거여·마천지역 종합발전계획과 관련, 재정비촉진사업에 따른 주민갈등 해소방안으로 대다수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일관된 기준하에 주민 간담회와 설문조사 등을 통해 주민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해 갈등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조합과 인근 주민 간 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서로의 입장차를 줄여나갈 수 있도록 중재해 오고 있다.

 

구는 원주민 입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형 평형의 공급을 확대하고, 기존 세대수 이상의 충분한 주택이 공급되도록 하는 등 주민입장을 반영한 정비계획을 마련하고자 여러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사업추진 시 소요될 정비 사업비의 확보계획으로 이번에 실시하는 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비를 도출해보고 구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업 추진방식과 재원마련 방안 등도 함께 검토할 예정이다.

 

도시개발에 따른 촉진구역과 그 외 지역간 기반시설 격차에 대한 보완방안으로 재정비 촉진지구 내 도로 등 기반시설은 정비구역 뿐만 아니라 인접지역과 연계될 수 있도록 광역적으로 계획돼 있다.

 

마지막으로 마천1동 신축과 관련해 구는 노후청사 이용에 따른 구민 불편을 해소하고 신축지연에 따라 공공청사부지가 장기간 방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부지에 신축하는 방향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송파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