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형 건축물로 재탄생한 강동구청 제2청사

에너지 절감 ‧ 온실가스 감축 기여 및 직원 근무환경 개선 등 기대

작성일 : 2017-10-20 06:44 수정일 : 2017-10-20 08:27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최근 제2청사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로운 도약을 시작했다.

 

2청사는 1979년도에 준공한 노후 건축물로, 과거 강동경찰서가 자리했던 곳이다. 구는 사업비 약 89억 원을 투입해 이 건물을 친환경·에너지 절약형 건축물로 탈바꿈시켰다. 규모는 지하1~4, 연면적 약 4,749.

 

2청사는 건물 외벽과 옥상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고 열회수 환기장치를 마련하는 등 에너지 사용 효율성에 초점을 맞춰 시공됐다. 건물외부에는 160mm 페널폼 단열재, 지붕층에는 250mm 압출법보온판 특호 단열재를 적용하고 창호는 알루미늄 단열창호에 42mm 3중 로이유리를 사용했다. 그 결과 건물의 에너지 효율등급은 기존 4등급에서 1++등급으로 5단계 상승했으며, 기존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65% 이상 절감할 수 있게 됐다. 2청사는 지난 5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그린리모델링 시공분야 지원 사업 대상에 선정돼 건축물 에너지성능 개선에 필요한 공사비 1억 원을 지원받기도 했다.

 

이번 리모델링에 따라 외부 민간시설을 이용해온 일부 행정부서들도 새 보금자리를 얻게 됐다. 본관과 제2청사 사이에는 직원과 민원인들이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연결 브릿지를 설치했다. 주변에는 녹지공간을 조성하고, 2청사에는 사무실뿐만 아니라 썬큰광장, 전시관, 카페 등 주민을 위한 문화편의휴식시설도 마련해 이곳을 방문하는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구는 제2청사 건립으로 민원인 편의 확대, 직원 업무능률 향상, 주차난 해소, 에너지 절감 등 제반 여건과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청사 개청식은 23() 15:30분 강동구청 제2청사 앞마당(강동구 성내로 25)에서 열린다. 강동구청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구의원 등 7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개청식은 식전공연 내빈소개 경과보고 감사패 수여 인사말씀 시설물 관람 순으로 진행된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2청사는 직원들은 물론 구청을 찾는 주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게 될 것이라며,“쾌적한 환경을 기반으로 주민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