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춘희 의원 5분 자유발언= 행정의 문제점에 대해

작성일 : 2017-12-15 11:41

 

지난 14일 강동구의회 제248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나온 5분 자유 발언을 요약·정리했다.

 

임춘희 의원(명일1·길동)= 오늘 탁상행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행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정책 집행이나 조치에 대해 구민들은 다양한 입장에서 자신 요구를 드러내고 관철시키기 위해 민원을 제기하며, 집단 민원으로 전환돼 집회 및 탄원서를 제출해 갈등과 분쟁으로 계속되기도 한다.

 

행정기관의 가장 최선 방법은 민원 불만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현명한 길이 되리라 믿는다.

 

민원발생이 가장 많은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논리로써 민원으로 대하려고 하지 말고 민원인 암담한 심정을 공감하려는 노력과 성급한 결정을 내리지 말고 주의를 기울여 잘 들어주고, 민원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반드시 이해하고, 차분하고, 진정시키면서 분명하고 자신 있는 목소리로 대응하고 난후 체계적으로 대안을 작성·분석하고, 가장 현실적인 대안을 가지고 민원처리에 임해야 한다.

 

때로는 짧게 물어보고 짧게 대답하고, 정보위주로 이야기 하며, 친근감을 유지하며, 자신의 언행에 대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방법도 있다.

 

구민과 함께 발로 뛰는 자세로써 초심을 잃지 않고, 꿈과 희망이 넘치는 활기 찬 강동구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