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함께 만드는 ‘강동구 평생학습’

2007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돼 올해로 10년

작성일 : 2017-12-21 10:35 수정일 : 2017-12-21 10:56

 

강동구(구청장 이해식)2007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돼 평생학습 사업을 추진해온지 올해로 10년차를 맞았다. 지역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근거리 평생학습망 구축, 서울시평생학습진흥원 주최 평생학습 활동 수기공모전 대상 수상 등 그 성과가 다방면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특히 평생학습 10년째인 2017년에는 학습실천 연계형 자율학습소모임 지원 서울시 동단위 평생학습 동네배움터 시민강사활동 지원 지역평생교육컨설팅 지원 평생학습동아리 축제 1회 강동구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등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했다.

 

학습실천 연계형 자율학습소모임 지원사업은 지역 평생학습 동아리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동아리의 심화학습과 지역의 평생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총 10개의 학습동아리를 지원했다.

 

특히 강동평생교육대학의 웃음건강지도사 과정을 이수한 수료생들로 구성된 평생학습 동아리 웃음행복단은 서울 자치구 평생학습 동아리를 대상으로 한 평생학습 활동 수기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2015년부터 요양원, 복지관 등을 찾아다니며 어르신들을 위한 공연봉사를 하며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평생학습 동네배움터는 지역의 근거리 평생학습망 구축을 위한 사업이다. 강동구 평생학습관과 접근성이 떨어지는 상일동, 둔촌동, 성내동 주민들을 위해 민간도서관 등을 활용한 3개의 동네배움터를 조성했다.

 

이 외에도 시민강사활동 지원을 통해 서울시 소재의 초등학교에서 돌봄교사로 활동할 수 있는 인문고전지도사 29명을 양성했다. 또한 평생학습 동아리 축제 Summer Special Concert, 1회 강동구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등 평생학습을 통해 성장한 주민들이 스스로의 실력과 성과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도 개최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원하는 것을 배우고 공부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의 여건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배움으로 행복 찾는 교육도시 강동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