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사회적경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사회적경제 사업연계 방안 고민해 줄 활동가 운영

작성일 : 2018-02-22 14:21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지역 곳곳을 방문해 사회적경제 전반에 관한 사업을 홍보하고 연계하는 우리동네 사회적경제 활동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분야는 다양한 언론 매체 등을 통해 소개되고 있지만, 일반 주민들에게는 아직 낯선 분야다. 때문에 구는 주민인식을 제고하고, 지역주민들이 자신의 생활과 사회적경제를 실질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알려주는 우리동네 사회적경제 활동가(이하 활동가)’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활동가로 활동하고 있는 인원은 총 7명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내 지역자원 조사 및 선진사례 기업 탐방, 관내 기업 및 소상공인 등에 대한 사회적경제 홍보 및 상담활동, 사회적경제 코디네이터 역할 등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지역 반찬가게와 카페를 대상으로 협동조합 설립 방안 등을 함께 검토하고, 작은도서관의 커뮤니티 공간과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연계해 지역주민이 실질적인 사회적경제 활동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활동가들은 구에서 실시하는 사회적경제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 곳곳을 찾아다니며 지역별 현황과 자원을 파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사업과 지역사업을 매칭하고, 주민들에게 사회적경제 관련 소식을 전달하는 일도 맡고 있다.

 

강동구 관계자는 앞으로 우리동네 사회적경제 활동가를 통해 주민들이 사회적경제를 더 쉽게 알고, 사회적경제의 주체로 나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동구 사회적경제 및 우리동네 사회적경제 활동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청 사회적경제과(02-3425-5824)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