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소원, 보름달에 빌어보자

3월 2일 서울놀이마당 ‘2018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 개최

작성일 : 2018-03-01 10:00

 

송파구(구청장 박춘희)32() 오후 6시 서울놀이마당에서 ‘2018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 해의 시작 정월, 가장 크고 밝은 달이 뜨는 대보름을 맞아 주민들이 액운을 막고 새해 소원을 빌 수 있도록 달맞이 행사를 마련한다. 송파민속보존회와 함께하는 이번 행사는 미래 세대들이 우리 조상들의 전통문화를 배우고 계승·발전하는 기회가 되고자 총 3부로 구성된다. 먼저 1부에서는 길놀이, 경기민요 및 풍물놀이와 같은 신명나는 공연으로 한바탕 잔치판을 벌인다.

 

마을의 안녕을 빌고 재앙을 물리치고자 펼쳐지는 길놀이로 행사의 시작을 알리고 풍물놀이를 통해 흥겨운 분위기를 띄울 예정이다.

 

2부에서는 사라졌던 송파다리밝기공연을 재현하고, 주민들이 다리밝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 나이만큼 다리를 왕복하면 한 해 동안 아프지 않고 건강할 수 있다는 옛 선조들의 믿음을 함께 실천한다.

 

마지막 3부는 행사의 백미인 달집태우기로 장식된다. 새해 첫날 몽촌토성 망월봉에서 이뤄졌던 해맞이 행사에서 주민들이 작성한 소원지를 달집과 함께 태우면서 달님에게 소원을 비는 시간을 갖는다.

 

이 외에도 귀밝이술과 부럼깨기 등 다양한 정월대보름 체험을 마련해 가족, 친구 누구나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석촌호수에 담겨진 보름달과 함께 새해의 운과 안녕을 기원할 수 있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가족들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민속놀이와 세시풍속 체험을 마련했다, “옛 조상들의 지혜를 배우고 잊혀져가는 전통문화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