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강동구 ‘협치학교’에서 상상하세요

협치의 중요성, 지역사회혁신계획 실행과정 등 교육

작성일 : 2018-03-07 11:24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오는 9일과 13, 구청 5층 대강당에서 상상(相想) 협치학교를 운영하며, 수강생을 모집한다. 관 주도 행정에서 벗어나 민간과 행정이 공동으로 정책을 결정·집행·평가하는 민관협치를 알리고,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다.

 

협치학교협치, 왜 필요할까? 강동구의 지역사회혁신계획 수립과 실행과정 다양한 협치 사례 소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참가자들은 이를 통해 협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직접 민관협치에 참여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이번 교육은 39() 오후 2, 13() 오후 4, 2회에 걸쳐 진행되며 원하는 날짜에 수강하면 된다. 협치에 관심 있는 주민 누구나 강동구 홈페이지(http://www.gangdong.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강동구 관계자는 지역 현안에 대한 대응력과 정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협치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이번 협치학교가 주민들이 민관협치에 더 관심을 갖는 계기가 돼, 향후 지역사회 정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청 기획예산과(02-3425-5414)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계속해서 민관협치에 박차를 가해 오는 8월까지 지역사회 내 협치 기반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혁신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7지역사회혁신계획 수립계획서를 서울시에 제출해 사업비 13천여만 원을 지원받았고, 2018214일 민관협치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강동구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를 공포했다.

 

-, -, -관의 협력을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협치 모델을 구상하기 위해, 지역의 협치 수준을 조사·진단하는 지역사회 현황조사 및 협치체계 진단 용역도 진행 중이다.

 

3월 말 용역이 완료되면 분석결과에 따라 주요 의제들을 분류해 주민들이 직접 사업 우선순위를 선정할 수 있도록 공론장을 연다. 이 공론화 과정에서 지역사회혁신계획의 의제, 비전, 목표를 합의하고, 5월 중 민관협력 조직인 협치강동구회의를 구성해 지역사회혁신계획을 본격 추진할 기틀을 마련할 예정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