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건강도시 환경조성 법제화 공청회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7일 국회서 건강도시 법제화 위한 공청회

작성일 : 2018-03-07 11:41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의장 이해식 서울시 강동구청장, 이하 KHCP)7() 오후 2시 여의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건강한 도시 환경조성을 위한 입법 추진방안을 주제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건강도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통해 건강도시개념과 법제화의 필요성을 인식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발전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KHCP 의장인 이해식 강동구청장을 비롯해 회원도시 단체장,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양승조 위원장, 김상희 국회의원, 국회입법조사처, 세계보건기구 건강도시협력센터 등 2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공청회는 이해식 KHCP 의장의 개회사로 시작해 박윤형 순천향대 교수가 건강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입법 추진방안에 대해 기조 발제한다. 이어서 이해식 의장이 좌장을 맡고 김윤식 시흥시장(KHCP 부의장도시), 김영 경상대 교수(KHCP 학술위원) 등이 패널로 참여하는 토론이 진행된다.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는 지난 2006년 발족돼 2018년 현재 91개 지방자치단체와 11개 학술기관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형평성 달성을 위해 활동적인 생활환경 조성을 공동정책으로 채택해 다양한 건강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구축을 위해서는 건축, 도시계획, 환경 등 다른 부문과의 원활한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할 법률을 제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지난 12KHCP 학술위원 및 회원도시 대표로 구성한 건강도시 법제화 TF위원회를 운영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치열한 논의를 거쳐 최적의 입법안을 마련했으며 이번 공청회에서는 입법안을 공유하고 이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KHCP 의장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건강도시 법제화는 건강도시의 개념과 추진 근거를 법에 명시함으로써 건강도시 사업 추진의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보다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이를 통해 지난 12년간의 대한민국 건강도시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건강도시가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되며 보다 많은 지방정부가 건강도시에 참여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사무국(02-3425-6724)으로 문의 가능하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