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첨단업무단지 백서’ 발간

첨단업무단지 조성 10년 과정 백서로 만난다

작성일 : 2018-06-27 10:35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전국 처음으로 기초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업무단지 조성을 이뤄낸 10년 과정과 노하우를 수록한 첨단업무단지백서를 발간했다.

 

2015년 완공된 첨단업무단지(상일로6길 일원)는 첨단·지식기반·소프트웨어 산업 등을 기반으로 하는 삼성엔지니어링, 한국종합기술, 세종투자, 세스코 등 국내·외 우수기업 40여 개가 입주, 8,000여 명이 근무하며 도시 경쟁력 강화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번 백서는 이런 첨단업무단지 조성사업 관련 축적 자료를 정리해 기록물로서 보존가치를 높이는 한편, 유사사업 추진 시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200쪽 분량에 미래지향적 경제도시로의 변화과정 사업추진 전략 첨단업무단지 조성과정 조성, 그 후 등 4개 분야로 나눠 정리했고, 부록으로 용지공급지침 등을 함께 담았다.

 

업무단지를 조성하면서 겪었던 어려움과 극복과정, 우수기업 유치과정, 입주기업 상생체계 구축 및 협약 체결, 입주기업들의 따뜻한 사회공헌 활동들까지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10년 노력과 성과를 이야기로 풀어냈다.

 

특히, 상업용지 확보과정의 뒷이야기, 기업지원 전담팀(TF) 구성, 입주의향기업과 양해각서(MOU) 체결 등 기업유치를 위한 적극적 활동을 상세히 수록했고, 사이사이에 사진, 언론보도자료 등 다양한 시각자료를 통해 변화과정을 쉽게 확인해볼 수 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첨단업무단지는 주거중심 베드타운 도시였던 구가 비즈니스·경제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시발점이었다. 향후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엔지니어링복합단지까지 조성되면 이 3개의 심장이 성장 동력이 돼 강동의 경제를 힘차게 이끌어갈 것이라면서 이번 백서를 통해 구 역점 개발사업 추진 사례를 대내외적으로 공유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