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살 건강 여든까지 간다

송파구, 아동·청소년 위한 무료 건강검진 실시

작성일 : 2018-08-07 10:27


 

송파구(구청장 박성수)6()10()까지 취약계층의 건강격차 해소를 위해 아동 및 청소년 등 369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학교보건법7조에 따라 건강검사가 의무적으로 실시되는 아동 및 청소년은 초등1·4학년, 1, 1 학생들이다.

 

구는 학교보건법 검진대상자를 제외한 건강관리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저소득 및 취약계층 가정을 위해 방학기간을 활용한 연 2회 무료 건강검진을 해마다 실시하고 있다.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환아의 조기 발견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치료 등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지난 5월 동별 사회복지담당과 방문건강관리 전담 간호사, 지역아동센터, 공동생활가정 등을 통해 수요조사를 실시, 312명의 학생들이 대상자로 선정됐다.

 

또 희망자에 따라 보호자 57명에게는 대사증후군 검사가 시행된다. 아동과 보호자가 함께 건강관리를 진행해 아동 검진율을 높임은 물론 가족단위의 건강관리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송파보건소에서 실시되는 이번 건강검진은 혈액검사(빈혈, 총콜레스테롤, 식전혈당, 간기능 등) 소변검사 구강검진 등으로 구성되며 영양·비만·절주·금연 등과 관련된 건강 체험도 함께 이뤄진다.

 

건강체험은 올바른 손씻기 영양표시 바로 알기 체성분 계산 비만조끼 체험 심폐소생술 등 올바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보건 교육으로 진행된다.

 

구강검진의 경우 실란트 치료, 간단한 충치치료 등이 함께 진행되며 질환의심자는 보건소 의료진과 상담 및 재검이 이루어지는 것은 물론 방문건강관리 대상자로 등록·관리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중심으로 응급 환아 발생 시 9개 의료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건강코디네이터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김인국 송파구 보건소장은 이번 건강검진은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형평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송파구보건소는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의 신체적·정신적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통합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