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중개사무소의 무한변신

송파구, 행정서비스 제공 접근성 높인다

작성일 : 2018-09-05 19:21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주민 접근성이 좋은 동네 부동산을 활용해 공구 대여, 민원서류 발급 등 밀착 행정에 나선다.

 

4일 구에 따르면 관내 부동산중개사무소 282곳에서 정부24(www.gov.kr)를 통해 확인 및 발급 가능한 각종 부동산민원 관련 서류 발급을 무료로 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공구대여가 가능한 부동산중개사무소 무료 나눔 사랑방의 이용 역시 기존 31개소에서 10개가 추가된 41개소가 운영된다.

 

이번 민관협력은 우산대여, 공구도서관 운영 등 생활 속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했던 송파구가 동 주민센터와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곳에 거주하거나 거동이 불편해 서비스 제공을 받지 못했던 주민들을 위해 고심한 결과이다.

 

또 나눔문화 동참과 지역사회 봉사를 통해 과거 활기 찾던 동네 사랑방의 역할을 되찾겠다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송파구지회의 의지가 더해진 것이다.

 

구는 관공서와 멀리 떨어져 있는 다가구·다세대 주택 밀집 지역을 위주로 각 동별 10개소 내외, 282곳을 선정했으며 현재 참여업소에 대한 교육을 마치고 9월부터 주민들을 맞이한다.

 

발급 대상 서류는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지적도 토지이용계획확인서 개별공시지가확인서 등으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공인인증 및 본인확인이 필요 없는 민원서류에 한해서 가능하다.

 

이 외에도 복사, 팩스, 스캔 등의 사무기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주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참여업소에 안내 스티커를 제작, 부착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부터 운영되던 부동산중개사무소의 공구대여 또한 계속된다. 구매하기엔 부담스럽지만 생활 속에서 꼭 필요한 전동드릴, , 망치 등 15종의 공구를 비치하고 있으며 신분증만 있으면 누구나 대여가능하다.

 

공구대여 및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에 참여하는 부동산중개업소는 구 홈페이지부동산/건축부동산종합정보부동산중개 민원정보나눔사랑방 중개업소조회에서 확인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송파구청 토지관리과(02)2147-3057~60로 문의하면 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부동산중개업소와 연계한 각종 행정서비스 제공을 통해 주민 접근성이 향상되고 이용률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과 주민과의 심리적, 물리적 거리감을 좁힐 수 있는 민관협력을 증대시키는 한편 생활 속에서 편의를 느낄 수 있는 밀착행정으로 주민들에게 다가가겠다고 전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