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목소리 반영해 정화조 청소업무 개선

강동구, 정화조 청소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작성일 : 2019-06-10 09:46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구정의 신뢰성과 청소행정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정화조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를 개선한다.

 

정화조 청소업무가 주민 생활과 연관이 크고, 민원의 대부분이 청소요금, 민원응대 등 친절에 대한 사항이므로 주민 편의를 위해 처음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됐다. 분뇨수집·운반업체 종사원의 친절도, 신뢰도, 청렴도, 청결도 등이 요구돼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개선, 보완해 이를 업무에 반영할 계획이다.

 

조사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청소를 완료한 수용가를 대상으로 총 106개소를 무작위 선정해 전화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설문내용은 총 5개 문항으로, 신뢰도(약속일시 준수여부), 친절도, 청결도(청소차량 및 청소 마무리 청결상태 여부), 요금안내(요금 및 청소용량 안내 여부), 청렴도(부당요금 요구 여부)로 구성됐다.

 

조사 결과 친절도(77.3%)와 청렴도(79.2%)에서는 만족도가 높았으나 청소차량 청결(50%)·수거용량 및 요금안내(43.4%) 항목에서는 낮게 나와, 향후 이 부분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구는 설문조사 결과를 분뇨수거업체에 통보해 문제점을 개선 조치하고, 만족도가 낮은 내용을 중심으로는 분뇨수거업체(2)를 수시로 지도·점검한다. 또한, 위반사항이 적발 될 시 행정처분해 불만족 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분기별 시행할 계획이다.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주민들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여기겠다라고 전했다.

 

정화조 청소 구민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문의는 강동구청 청소행정과(02-3425-5894)로 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