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2017 매니페스토 최우수상 수상

강풀만화거리·엔젤공방 등 ‘성내2동 성안마을 도시재생 사업’ 호평

작성일 : 2017-08-11 09:59 수정일 : 2017-08-11 13:22 작성자 : 동부신문 (dongbunews@naver.com)

 

강동구(구청장 이해식)‘2017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도시재생 분야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충남연구원이 공동주최했으며 89~10일 이틀간 단국대 천안캠퍼스에서 진행됐다.

 

전국 기초자치단체에서 총 325개의 공약 사례를 출품했으며 1차 예선을 통과한 152개 공약을 발표하고 심사한 결과 강동구의 성내2동 성안마을 도시재생 사업이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것이다.

 

성안마을은 낙후된 대표적인 구도심 중 하나였지만 지난 2013강풀만화거리가 조성되면서 연간 1만 여명이 찾는 강동구의 대표 관광 명소로 탈바꿈했다.

 

강풀만화거리를 중심으로 성안마을의 도시재생은 탄력을 받았다. 구는 강풀만화거리 내 강풀작가의 웹툰 바보의 주인공 이름을 따서 만든 지역공동체 시설인 승룡이네집이 개관됐다. 웹툰작가들이 창작 활동을 펼치는 작업 공간인 동시에 지역 주민들이 만화를 매개로 문화 활동을 즐기는 공간이 된 것이다.

 

이와 함께 노후화된 시설로 위험요소가 있었던 천호지하보도(오르내리락)는 누구나 연주할 수 있는 피아노를 비치하는 등 공연무대를 조성하고 각종 전시회를 구경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변화시켰다.

 

주변에 위치한 주꾸미특화골목과 성내종합시장도 장소의 특성에 맞게 재단장하면서 강풀만화거리, 천호지하보도와 함께 천호·성내권역 문화예술과 어울리는 지역 명소가 돼 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성내도서관 주변 변종카페 거리를 청년장인이 운영하는 엔젤공방거리로 조성해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청년창업가의 자립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호평을 받기도 했다.

 

구는 민선4친환경 학교급식과 민선5친환경 도시농업 활성화’, ‘건강100세 상담센터’, 민선6길고양이 급식소’, ‘사회적경제 활성화로 최우수상을 받게 되면서 6개 공약이 최우수상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매니페스토 경진대회를 통해 여러 자치단체와 좋은 사업을 공유하고 경쟁하며 정책 시너지가 생기는 효과가 있다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더욱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데 중점을 두고 공약을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강풀만화거리는 ‘2017 아시아 도시경관상수상작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아시아 도시경관상은 유엔하비타트 후쿠오카 본부, 후쿠오카 아시아도시연구소, 아시아 하비타트 협회, 아시아 경관디자인학회가 2010년부터 시상해오고 있는 경관분야 최고의 국제상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