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건축안전센터 ‘과 단위’로 확대 운영

건축인허가 기술적 검토 지원 등 위해 건축안전지원팀 신설

작성일 : 2021-01-25 10:11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건축인허가의 기술적 검토 지원 등을 위해 강동구 건축안전센터를 전국 지방자치단체 처음으로 과 단위로 운영하는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앞서 20189월에 전국 지방자치단체 처음으로 건축안전센터를 설립했던 강동구는 이로써 명실상부한 건축안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거듭났다.

 

강동구 건축안전센터는 노후 건축물 안전관리와 지진·화재·공사장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상황별 신속한 대응을 위해 건축사·건축구조기술사·건축시공기술사와 같은 전문인력을 채용해 건축안전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202051건축물관리법시행으로 건축안전센터의 건축안전팀을 건축물안전관리팀과 공사장안전관리팀으로 세분화한 지 8개월 만에 건축안전지원팀을 신설함과 동시에 건축안전센터를 과 단위로 편성했다. 이를 통해 건축허가에서부터 건축공사 및 건축물 유지관리까지 전 단계에 걸친 기술적 사항을 검토하고 점검하는 건축물생애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구는 앞으로 설계도서, 구조계산서, 사용승인 점검 등 건축물의 안전과 관련된 기술적인 사항을 더욱 원활히 검토할 수 있도록 건축사와 건축구조기술사 등 전문 인력을 추가 채용할 예정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주민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건축안전센터가 확대된 만큼 견고한 안전관리체계가 마련됐다. 안전사고가 없는 강동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