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매월 회의참석 수당 지급

매월 2만 원 지급, 전국적으로 손 꼽히는 선제적 사례

작성일 : 2021-10-12 19:03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 모습.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동협의체) 민간위원에게 매월 회의참석 수당 2만 원을 9월부터 지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참석 수당 신설은 올해 6동 협의체 민간위원장 네트워크출범을 계기로 동 협의체의 강화된 위상과 함께 동 복지사업의 컨트롤타워로서 동 협의체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업무 효율적 운영을 위해 회의참석 수당 편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일부 자치구에서 연 6, 회당 5,0001만 원 정도 회의참석 수당을 지급한 사례는 있었으나, 정식으로 매월 동 협의체 회의참석 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전국에서 첫 사례로, 2015사회보장급여법시행으로 새롭게 동 단위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조직·운영된 이래 강동구에서 시도하는 큰 변화이다.

 

구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380여 명의 민간·공공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1인가구 고독사 예방사업 동 복지대학 운영 복지대상자 맞춤형 식사 지원 등 60여 개 특화사업을 연중 진행하고 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동 협의체 회의참석 수당 신설이 위원의 사기 진작과 동 협의체의 기능과 위상을 강화하고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앞으로도 구는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위기가구 상시 발굴, 지역사회 자원 발굴 및 연계 등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