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으로 꿈 키워요! 청소년 성장프로젝트 ‘드림하이’

송파구, 청소년 대상 겨울캠프 실시… 전주-군산 여행 직접 기획

작성일 : 2020-01-10 19:57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위기가구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하여 겨울캠프 청소년 비전교실 드림하이를 운영했다고 10일 밝혔다.

 

청소년 비전교실 드림하이는 위기가구 청소년들이 다양한 교육과 현장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 올바른 또래 관계를 경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후원으로 잠실청소년센터와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구는 위기가구 청소년들의 상당수가 가족문제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정서불안, 학교 부적응 등을 겪는 점을 고려해 이들의 내적 성장을 돕기 위해 청소년 비전교실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여름캠프를 운영해 바리스타, 드론조종사 등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겨울캠프는 위기가구 청소년 중 중·고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1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진행됐다.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여행기획부터 현장체험까지 매 과정마다 참가자 스스로 선택하고 추진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67일은 잠실청소년센터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참가자들이 직접 전주~군산여행을 기획하고, 안전 및 소양교육을 받았다. 이어서 89일에는 기획한 일정에 따라 전주한옥마을, 군산 근현대사거리 등 명소를 방문하는 문화체험캠프가 진행됐다.

 

참가 청소년들은 또래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직접 계획하고 현장까지 다녀오니 자신감이 생겼다.”, “경제적 여건 때문에 방학에도 학원이나 다른 활동을 할 수 없었는데, 캠프에서 친구도 사귀고 다양한 문화체험까지 할 수 있어 뜻깊었다.” 등 캠프에 대한 좋은 반응을 보였다.

 

한편, 구는 지난 7일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지자체 청소년 안전망팀 선도사업 및 고위기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올 한 해 찾아가는 고위기청소년 아웃리치 캠페인, 송파구청소년안전망 집중지원 프로그램, 고위기청소년전문상담사 집중상담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성수 구청장은 송파구의 교육목표는 자체 교육모델인 송파쌤(SSEM)을 통해 청소년들이 소외됨 없이 다양한 재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맞춤형 교육서비스로 위기가구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포기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