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화 시의원,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 조례 발의

작성일 : 2020-10-26 11:06

 

송명화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강동3)은 지난 16() ‘어린이의 놀이환경 조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도시공원의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해당 조례안은 어린이의 놀 권리, 쉴 권리를 인정하고 놀이문화의 주체인 어린이들에게 도시공원의 놀이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과 자아실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송 의원은 올 초부터 조례안 발의에 앞서 다수의 아동전문기관들 및 전문가 집단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정책으로 구현하기 위해 서울시 관계 부서들과 함께 조례제정을 검토해왔다.

 

놀이는 어린이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관계의 역량을 키우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창의성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필수역량이라는 점에서 놀이의 가치와 의미는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에 대한 논의는 미흡한 실정이며 놀 권리에 대한 인식수준 또한 저조한 현실이다. 이에 본 조례의 제정은 어린이의 놀이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나아가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과 자아실현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 의원은 그 동안 어린이의 놀이환경 조성에 대한 요구는 많았으나, 어린이의 놀이환경은 학교, 공동주택, 공원 등에 다양하게 분포돼 있고 관리주체와 관련기관이 상이해 놀이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과 제도마련이 어려운 상황이었다이번 조례를 통해 우선 서울시 도시공원에서부터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놀이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라며, 점차 학교와 공동주택에 대한 정책도 확대돼 어린이들이 개선된 놀이 환경에서 밝게 자라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