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의회, 청소년 의회 체험교실 운영

안건상정부터 심의·의결까지, 의회체험 통해 민주시민 육성

작성일 : 2019-05-10 14:33


 

강동구의회(의장 임인택)가 지난 9일 배재중학교 학생회 2·3학년 학생 19명을 대상으로 ‘2019. 청소년 의회 체험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청소년 의회 체험교실은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절차에 대한 학습기회를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체험에 참가한 학생들은 본희의장 및 상임위원회실 등 의회 주요 시설을 견학하고, 지방의회의 역사 및 역할·기능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이어, 사전에 준비된 시나리오를 통해 의장과 의원, 그리고 구청장과 간부 공무원 등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모의 상정된 안건에 대해 제안 설명과 질의응답, ·반토론 및 표결을 거쳐 심의 ·의결까지의 안건처리 과정을 직접 재현함으로써 생동감 있는 의정활동을 체험하게 된다.

 

이번 체험교실에는 배재중학교 학생회 2·3학년 학생 19명이 강동구의회를 방문하여 직접 구의원 및 구청장이 되어 보며, ‘즐겁고 신나는 학교 만들기 조례안을 처리하는 등 직접 의사진행 과정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본회의장을 찾은 임인택 의장과 박원서 의회운영위원장은 청소년 의회 체험교실은 민주적인 절차에 의하여 안건을 직접 처리해 봄으로써 의사결정에 관한 사항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라며,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의회체험교실이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데 밑거름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강동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