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영 의원 구정질문= 공원녹지과 업무혁신의 필요성

작성일 : 2018-12-06 20:01


 

지난 6일 열린 송파구의회 제261회 정례회 구정질문을 요약·정리했다.

 

이서영 의원(방이2·오륜동)= 공원녹지과의 문제점으로 공원 통합관리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안돼 있다. 또한, 공원노후도 평가에 대한 객관적 평가지표가 없다. 더욱이 관행적으로 이뤄지는 업무 등으로 인해 방치되는 공원들이 있고, 관리되지 않는 주변 공원에 거주하는 구민들을 역차별 하는 것이다.

 

또한 체계적이지 못한 공원 관리로 인해 어느 의원은 유능한 의원으로, 어느 의원은 무능한 의원으로 평가받게 할 수 있다. 앞으로 송파구 공원관리를 어떻게 해 나갈지 답변 바란다.

 

박성수 송파구청장= 공원관리 시스템에 대해서 전면적으로 재검토를 하겠다.

 

우선, 공원관리 데이터베이스를 새롭게 구축하겠다. 공원현황 등 기본자료를 매년 정기적으로 정비하고 있으나 아직 취합되지 못한 자료들이 일부 있다. 이번 기회에 공원의 모든 시설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서 자료를 보완하도록 하겠다.

 

다음은, 공원정비에 필요한 평가지표 관리다. 어린이공원과 근린공원은 그 규모와 시설물이 달라서 정비주기가 다르다.

 

공원 재정비사업의 우선 순위를 정함에 있어 보다 객관적인 대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제안한 공원노후도 평가에 대한 평가지표를 작성해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 개선된 공원노후도 평가지표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사업 대상지 선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공원의 전반적인 관리 업무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해서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현장위주로 공원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하겠다. 또한 시설물 모두 전산화하는 등 공원관리운영을 체계화해서 서울에서 가장 깨끗하고 쾌적한 공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