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나봉숙 의원 5분발언= 천마공원 치유숲 편의시설 보강해야

작성일 : 2019-02-12 16:13

 

12() 열린 송파구의회 제262회 임시회 1차본회의에서 나온 5분자유발언을 요약·정리했다.

 

나봉숙 의원(거여1·마천1·2)= 천마공원 치유숲은 천마공원이라는 이름으로 2001년도에 마천동 산2번지 천마근린공원 일대에 182,420 평방미터 규모로 안전체험교육관, 축구장, 농구장, 배드민턴장, 산책로 등을 갖춰 주민들이 자주 드나들며 애용하는 공원으로 운영돼 오다가 천마공원 주변의 새로운 이용문화를 수용해 치유테마공원을 조성해 유아, 건강, 실버, 참여, 산림 등 다섯 가지 테마로 나눠 치유숲을 조성하고, 여기에 노후산책로, 휴게·운동시설 및 진입로 정비와 어린이 놀이시설 등을 신규로 조성하는 한편 주민 편의시설 확충 등에 시비 25억 원을 지원받아 조성한 조경 사업이다.

 

숲속데크 설치, 가막살나무, 회양목 등 42,000여주 식재, 전망데크, 어린이 놀이시설, 운동기구, 등의자 등 주제별 테마에 맞게 각종 구조물을 배치했지만 정작 주민이나 이용객들이 자주 찾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화장실이 치유숲 내에 설비 되지 않아 산책 도중에 용변문제로 곤혹스러워하는 실정이다.

 

이번 사업 설계 시 가장 먼저 고려하고 반영해야 할 기본적인 편의시설인 화장실 설비가 누락된 이유가 예산 부족인지, 부지 미확보나 마땅한 장소가 없어선지, 분뇨 냄새 등으로 인근 주민들의 생활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미설치한 것인지 이해가 안 된다.

 

도시관리국 공원녹지과에서는 화장실 건립에 필요한 예산을 서울시로부터 지원받게끔 추가 요청하든지 아니면 구비를 확보, 화장실 시설을 완비하든지 신속히 이 문제를 매듭지어 주기 바란다.

 

아울러 산책로 상에 가로등과 보안등을 더 설치해 야간 이용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비행청소년들의 우범지대화되는 것을 사전 예방하는 차원에서 보안등, 긴급호출용 비상벨 등을 설치하고 지역 내 직능단체나 기타조직을 잘 활용하거나 민관합동으로 부단한 방범 및 순찰활동 또한 게을리해서는 안 될 것이다.

 

끝으로 어린이안전재단이나 천마공원쪽에서 진입하는 산책로 상에 이정표, 시설물 배치안내도 등을 추가로 설치해 산책객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길 바란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송파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