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김형대 의원 구정질문= 송파·잠실역사전시관을 마련해야 한다

작성일 : 2019-09-28 16:54


 

지난 925일 열린 제270회 임시회에서 나온 구정질문을 요약·정리했다.

 

김형대 의원(가락2·문정1)= 지난 618일 송파구청 3층 기획상황실에서는 석촌호수 서호 민간위탁시설인 휴게음식점 더 다이닝 호수와 카페 고고스가 금년 10월말로 10년간의 민간투자사업이 만료됨에 따른 향후 운영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자문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회의 주요 내용은 기존의 민간위탁 보다는 구청이 직접 운영하는 방식이나 공공시설 또는 문화시설로 운영하자는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안되고 논의됐다.

 

저의 제안 핵심은 석촌호수 서호에 있는 카페 고고스의 공간 중 일부에 송파의 역사와 발전, ‘송파잠실등 지역명칭 유래 등을 알려줄 수 있는 ‘(가칭)송파·잠실역사전시관을 만들자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카페 고고스공간 중 일부에 ‘(가칭)송파·잠실역사전시관을 만들어 송파나루와 잠실의 옛 사진과 지도 및 기록물 등을 상시 전시할 뿐만 아니라 누에를 키워 실을 뽑는 과정 등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카페 주변에는 잠실을 상징하는 뽕나무를 많이 심어서 송파와 잠실의 과거와 현재가 이어지도록 한다면, 송파구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는 다양한 볼거리 등을 제공하할 수 있는 명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송파구 주민들이나 송파구를 찾는 관광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석촌호수 서호에 있는 카페 고고스내 공간을 활용해 ‘(가칭)송파·잠실역사전시관을 마련한다면, 예산도 적게 들면서 홍보 효과는 최대로 나타날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러한 제안에 대한 구청장 견해는 어떠한지 답변해 주기 바란다.

 

또한 석촌호수 동호에 위치한 석촌호수 관리사무소로 쓰고 있는 새내쉼터자리에 지상 3층 규모 아트 갤러리를 신축한다는 계획이 확정됐다고 하는데, 이와 관련된 사업을 어떻게, 어떤 식으로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 답변해 주기 바란다.

 

아울러 서울놀이마당 등 석촌호수 주변에 위치한 송파구 소유 시설들을 어떻게 잘 연계해 활용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석촌호수 마스터 플랜이 있다면 답변해 주기 바란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송파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