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김형대 의원 5분발언= 지금은 송파의 새로운 미래 도시전략을 수립할 때

작성일 : 2019-10-19 19:57


 

지난 1015일 열린 제271회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나온 5분발언을 요약·정리했다.

 

김형대 의원(가락2·문정1)= 21세기는 경쟁과 개발이라는 산업적 패러다임에서 인간적 삶의 질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며, 삶의 질이 더욱 강조되는 글로벌 사회를 지향하고, 국가 및 도시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이 어떻게 연결되느냐에 따라 국가와 도시의 운명이 결정지어질 것이다.

 

20세기 말에 시작된 개방화의 흐름으로 기존의 국경이나 도시의 경계 개념이 갈수록 희박해지면서 지역의 경쟁력이 국가의 성쇠를 좌우한다는 논리가 지역성장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다.

 

세계 각국은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는 기치 아래 자국의 성장동력을 도시의 성장잠재력 극대화에서 찾는 도시성장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다.

 

저성장시대로 접어든 대한민국의 도시정책은 거대 건설사업 중심의 개발주의 도시 패러다임을 넘어 인간과 문화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을 통해 새로운 미래도시 브랜드 전략 수립이 필요하고, 창의적인 인재와 문화역량을 흡수·육성하며 지역주민의 능동적 참여에 기초한 자치행정을 추구하는 창조인문도시로서의 발전이 요구된다.

 

이에 구는 서울시 지역네트워크의 핵심이 되는 대표지역으로 도시, 역사, 자연, 문화, 예술과 산업이 공존하는 국제문화예술MICE 도시로 거듭나야 한다.

 

송파구는 수도권 내 제1의 지역구로서 지역적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동북아 글로벌 경제 중심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기반 마련을 위해 지금부터 전문가들로 구성해 미래 지속가능한 살기 좋은 송파를 구상하려는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아갈 송파 미래비전 포럼을 개최해 동북아 중심도시 송파, 서울을 리딩하는 지역 브랜딩을 구축해야 한다.

 

잠실종합운동장 글로벌 서비스 단지 완공 후 서울시의 MICE 중심 일급지로서 하드웨어를 이끌어갈 지역특화 전문인력양성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