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한상욱 의원 5분발언= ‘코로나19’ 대책에 대해

작성일 : 2020-02-17 20:14


 

217일 열린 제273회 송파구의회 임시회에서 나온 5분발언을 요약·정리했다.

 

한상욱 의원(풍납1·2·잠실4·6)=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사망자가 213일 기준 1,365명이다. 국민적으로 중국 입국금지 지역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요지부동이다. 이러다 보니 국민들 사이에서 정부가 중국 눈치보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상당하다.

 

코로나19는 감염 경로가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점이 심각한 문제로 제기된다. 중국 상하이 당국은 침방울 같은 비말이나 직접 접촉뿐 아니라 공기 중 입자 형태인 에어로졸로도 전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본 연구팀이 사람간 전염사례 26건을 조사한 결과 감염환자의 절반 이상이 증상 없는 잠복기 상태의 사람으로부터 바이러스가 옮은 것으로 분석됐다. 의심환자 격리 조치만으로는 감염을 막기 어렵다고 하니 정말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강력한 입국금지 조치를 통해 발병을 원천봉쇄하는 것을 즉각 검토해야 한다.

 

19번 확진자는 송파구에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민들의 걱정이 매우 큰 상황이다. 특히 송파구는 중국인을 비롯한 많은 외국인이 방문하는 롯데월드가 소재해 있다.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 주민들은 동선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한다. 19번 확진자의 경우 확진 이후 이틀이 지나서야 동선이 공개돼, 구민들이 많이 불안해 했다. 철저한 방역과 차단, 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구는 중앙정부와 공조 체계를 구축해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 국가적인 외국인 관광지 롯데월드가 소재한 곳이라는 점을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어필해야 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최근 경제상황에 대해 코로나19 감염증의 확산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정부 산하 연구기관이 코로나가 국내 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처음이다. 가뜩이나 안 좋은 경제상황에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매우 심각한 경제위기상황이 올 수도 있다. 구는 지역 내 소상공인, 중소기업인들의 애로사항도 수시로 살펴주기 바란다. 지역경제가 붕괴되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송파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