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정명숙 의원 구정질문= 코로나19 지역경제지원 대책은

작성일 : 2020-06-25 21:40 수정일 : 2020-06-25 21:46

지난 22일 열린 송파구의회 제277회 정례회에서 나온 구정질문을 요약·정리했다.

 

정명숙 의원(비례대표)= 부구청장을 대책반장으로 하여 5개 부서가 세운 대응계획은?

 

일자리·기업지원, 소상공인지원·공정경제, 공공재정 신속집행, 세제지원, 지역관광 등 5개 분야에 따른 사업실적률은?

 

코로나19 종식을 대비한 지역축제 개선계획은?

 

박성수 송파구청장= 지난 2, 부구청장을 대책반장으로 하는 지역경제 지원대책반을 구성하고, 일자리와 기업지원 소상공인 지원 세제지원 공공재정 신속집행 지역관광의 다섯개 분야별 지원대책을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

 

일자리와 기업지원 분야의 주요대책과 실적은 코로나 피해기업 신고센터를 운영해 각종 피해사례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맞춤형 지원제도를 안내하고 있으며, 일자리를 잃은 취약계층을 위해 상반기 공공근로사업을 작년 대비 약 두 배 확대해 334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으며, 하반기에는 희망일자리사업으로 약 1,100개의 일자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지원 분야에서는 소상공인 종합지원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희망플래너를 통한 현장밀착 상담을 추진하고 있다.

 

세금 납부에 부담을 느끼는 업체와 구민들을 위해 지방소득세 납부기한을 3개월 연장하고 체납처분을 유예하는 등의 세제지원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공공재정 신속집행 분야에서는,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1,000억원 상당의 재정 조기 투입을 목표로 해 지방재정 투자심사 신속 지원, 대가 지급 기한 단축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 결과 6월 현재 총 928억 원의 예산을 조기 집행했다.

 

코로나로 인해 지역 내 관광산업이 큰 위기에 직면하고 있기에, 구는 관광숙박시설, 유원시설 등 관광 사업체들의 직·간접 피해상황을 수시로 파악하고 지원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지역축제의 양상도 변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축제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안전 문제를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축제, ·오프라인 융합형 축제 등 다양한 대안을 모색중에 있다. 이미 구는 코로나로 인해 취소된 석촌호수 벚꽃축제를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의 방구석 벚꽃중계로 대체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