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배철 의원 구정질문= 한예종 유치 언제 확정되나

작성일 : 2017-12-07 16:04

 

지난 5일 열린 송파구의회 제253회 정례회에서 나온 구정질문을 요약·정리했다.

 

이배철 의원(오륜동·방이2)=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 관련해 최종 후보지 확정 시점은 언제인가? 환경 및 교통여건 개선계획과 부지제공 규모는 얼마나 되나? 장기미집행 시설의 관리대책 관련해 서울시 용역결과는 어떻게 나왔으며, 토지보상비 규모는 어떻게 되나? 소요예산 확보 불가 시 2020년 실효에 따른 미집행시설의 관리대책은 무엇인가? 2020년 도시계획 시설 해체 후 개발제한구역으로 관리하면서 토지주들 민원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박춘희 송파구청장= 한국예술종합학교 이전은 학교가 위치한 조선왕릉이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됨에 따라 문화재청 의릉(20대 경종) 복원계획에 의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송파구, 경기도 고양시, 인천 서구 등이 검토돼 유치 경쟁을 하고 있다. 위원회 운영을 통해 내년 상반기, 빠르면 2월 이전에 최종후보지가 확정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예종 측에서는 성북구 석관동 등 3곳에 흩어져있던 캠퍼스를 통합형 캠퍼스로 조성하기 위해 12를 요구하고 있으며, 구에서는 방이동 운동장 부지 4612의 부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방이동 운동장부지 중 사유지 비율은 약 82%에 면적은 330,000 이에 따른 보상비 규모는 4,600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관리하는 시설인 만큼 서울시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본다. 구는 운동장부지 관리 방안으로 현재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와 함께 그 간 지속적으로 서울시에 건의해 온 생태경관보전지역 확대와 공원 조성을 통해 지역주민을 위한 휴식과 힐링의 공간으로 활용·관리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십년 동안 토지주들의 재산권 행사가 어려웠던 만큼 구에서도 2020년 시설 해제 전까지 해당토지주들에 대한 대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시설 공원 변경결정 검토 및 재원조달방안 등에 대해 서울시와 지속 협의해 나가겠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