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숙 의원 구정질문= 석촌호수 관리 및 우리 구 소나무 방제에 대해

작성일 : 2018-09-14 10:47


 

지난 10일 열린 송파구의회 제259회 임시회에서 나온 구정질문을 요약·정리했다.

 

이혜숙 의원(삼전동·잠실3)=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는 석촌호수 청소년공연장 백제의 배를 철거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공원으로 조성할 생각은 없는지?

 

석촌고분군 명소화 사업을 위해 소나무를 가로수로 식재했는데, 석촌호수길이 기형이 되 버렸다. 가로수를 송파구의 구목인 소나무로 길 양방향으로 이식해 명소화다운 명소화 거리로 조성할 생각은 없는지?

 

가로수 공원 및 공동주택 단지 등 전체 소나무에 대한 종합적 예방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공동주택 내 공원이나 단지 내 가로수 등에 대해서도 아파트 관리소와 협조해 어린아이들이 마음 놓고 뛰어놀 수 있는 공원의 체계적인 대책을 수립할 의사가 있는지?

 

박성수 송파구청장= 그 동안 활용도 측면에서 볼 때, 다소 미흡한 부분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석촌호수에서 개최되는 각종 행사축제와 연계하는 방안과 당초 취지대로 전망대 및 포토존으로의 활용도 제고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

 

또한 올해에는 송파나루공원 명소화 계획에 따라 석촌호수 서호 내 장미원와 피크닉장을 조성하고 계단 및 의자교체, 산책로 보수 등 노후시설을 정비해 공원을 찾는 주민들에게 한층 더 편리한 이용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석촌호수로에 구목인 소나무로 교체 식재할 경우 대형목으로 성장한 버즘나무로 인한 민원 해결과 석촌호수와의 우수한 경관 조화로 명소거리 조성에 기여할 것이다.

 

다만 석촌호수로는 구 관리도로이므로 석촌호수 동·서호 양 구간 내에 식재돼 있는 280주의 버즘나무를 소나무로 수종 교체 시 약 16억 원 정도 많은 구비가 소요돼 당장 시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친환경 유기농 배양액 제품의 사용은 농약사용 공인 기관에 의해 검증된 제품이 있을 경우 사용을 적극 검토하겠다. 현재 소나무 재선충 방제는 구에서 관리하는 소나무에 대해서만 시행하고 있으나, 추후 예찰활동 중 공동주택 내에도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적극적인 방제활동을 시행해 구가 소나무 재선충병 청정지역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예찰과 방제 활동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송파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