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체험 학습과 재미있는 우리 고장 역사·문화 탐방

송파위례도서관 이용자 학부모 및 자녀 송파문화원 해피송파투어 참가

작성일 : 2018-12-06 19:26


 

송파문화원(원장 직무대행 황인환)은 지난 121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송파위례도서관을 이용하는 학부모 및 자녀 21명과 함께 해피송파투어를 진행했다. 송파문화봉사단 문화해설사 4명이 송파위례도서관을 이용하는 학부모 및 자녀 21명을 대상으로 송파위례도서관에서 수막새에 대해 설명을 하고 수막새 문양 색칠하기와 수막새 만들기 체험학습을 진행하였고 풍납백제문화공원과 서울 풍납동 토성, 한성백제박물관을 탐방했다.

 

송파문화봉사단 문화해설사는 특강과 수막새 만들기·칠하기 체험을 통해 한성백제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도하고 학습효과를 고취했으며, 아울러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송파구의 위치 및 역사와 문화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역사의 흐름에 따라 참가자들을 인솔하였고 특히 한성백제의 여명과 흥망성쇠에 대한 이야기를 흥미롭고 재미있게 들려주었다.

 

송파문화원은 지역 문화에 대한 사회교육 활동인 해피송파투어를 통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우리 고장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고 송파구 역사·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2009년부터 해피송파투어를 실시했다. 송파구 관내 어린이집, 송파구청 송파 꿈나무 어린이 명예 기자, 아주초등학교 3학년, 송파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송파구 한국청소년비전센터, 송파위례도서관과 함께 2018년 총 8회에 걸쳐 총 313명이 참가하여 송파구의 역사·문화를 체험하고 탐방했다.

 

해피송파투어는 송파구 관내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송파구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이해 및 향토 역사·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애향심을 고취하고자 기획됐다. 또한, 송파의 역사와 문화를 관리·보존하고 전파하기 위해서는 세대와 세대를 거치는 과정이 필요한데, 어린이와 청소년 세대에게 제대로 된 교육만이 역사와 문화를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튼튼한 연결 고리의 원천이며 해피송파투어의 추진 목표이다.

 

2019년에도 송파구 관내에서 송파의 역사와 문화를 알고자 하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해피송파투어를 진행해 송파문화원이 지역사회에서 해야 할 역할을 송파구 주민들에게 홍보하고 환기시키고자 한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