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팎 돌봄담당자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시

강동송파교육지원청, 학교·지역아동센터 돌봄 지원강화

작성일 : 2018-11-15 11:47 수정일 : 2018-11-15 11:58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재관)1122() 930분에 강동송파교육지원청 4층 강당에서 관내 초등돌봄전담사와 생활복지사 등 지역기관 돌봄담당자 총 199명을 대상으로 ‘2018학년도 돌봄전담사·생활복지사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아동학대 예방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이번연수는 돌봄전담사와 생활복지사 통합연수로 자치구와 연계해 강동송파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추진된 것이다.

 

돌봄전담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내 돌봄교실 담당자이며, 생활복지사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밖 지역아동센터 돌봄담당자로, 아동학대 관련 사건·사고가 빈번히 발생해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에 자녀를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그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구체적인 연수 내용은 교육연극을 활용한 아동학대 예방교육으로 교육연극(Image Performance) 시연을 통해 아동학대 개념과 사례 유형을 익히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가상적 상황을 고려하여 올바른 아동 훈육방법을 코칭하는 실무교육 위주로 진행한다.

 

관내 초등학교 A 돌봄전담사는 이번 연수를 통하여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말과 행동이 아이들에게 상처가 될 수도 있으며, 아이들을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돌아보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고 올바른 소통 방법을 배웠다고 말했다.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가 아이의 행복을 키우고, 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돌봄운영의 내실화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의 향후 5년간 돌봄교실 전 학년 확대 방안에 발맞춰 신규자직무연수, 행정업무·회계연수, 인성교육 등 돌봄전담사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내실 있는 돌봄교실이 운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