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송파교육지원청, ‘속풀이쇼 학부모회’ 원탁회의 실시

작성일 : 2019-07-03 20:31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재관)710일에 관내 초···특수학교 학부모회장 약 160명을 대상으로 속풀이쇼 학부모회원탁회의를 실시했다.

 

원탁회의는 학부모회를 대표하고 업무를 총괄하는 각 급 학교 학부모회장 간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자리로 마련됐으며 자치구·학교급 별 910명 정도의 모둠으로 구성됐다.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사전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학부모의 니즈를 파악하고 부모양육태도검사 강동송파혁신교육지구 마을배움터 체험 학부모회 원탁회의 등으로 속풀이쇼 학부모회를 기획했다.

 

부모양육태도는 부모-자녀 관계의 질을 결정하고 자녀의 지적·정서적·성격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탁 참가자에게 부모양육태도 검사를 위한 온라인 인증코드를 부여해 사전 검사 실시 후 행사 당일에는 검사결과 연수를 실시하였다. 더 나은 부모가 되기 위해 검사에 참여한 학부모회장들은 부모로서 나의 모습을 뒤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했다.

 

부모양육태도검사 결과에 실망했을 학부모를 위해 힐링 원데이 클래스 실내공기정화식물 스칸디아모스 액자 만들기마을배움터 체험이 진행됐다. 마을배움터 체험은 강동송파혁신교육지구로 운영하는 학교선택제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참석자들은 자녀들이 학교에서 직접 체험하는 수업을 받으니 더 좋은 시간이었다고 했다.

 

강동혁신교육지구사업인 학부모퍼실리테이터 양성 기본과정 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인 학부모가 원탁회의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할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여 사업의 연계성을 높였다. 원탁별로 학부모회를 운영하며 가장 어려웠던 점, 혹은 학부모회 운영 우수사례 등으로 주제를 선정해 학부모회장만이 공감하고 나눌 수 있는 많은 이야기들을 쏟아내었다.

 

학부모회장은 학교와 학부모를 이어주는소통 메신저, ‘섬기는 리더로 그 역할의 중요성이 크기에 부담감과 책임감도 크다. 그동안 학교와 학부모의 관계로 속앓이를 해 온 학부모회장들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인근학교 학부모회장을 만나서 털어놓으니 속이 시원하다고 말했다. ㄱ초등학교 회장은 같은 입장에서 같은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학부모회장들의 네트워크 모임 자리가 위로가 됐으며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해 네트워크를 강화해갈 것이라고 했다.

 

원탁회의 현장에 참석한 이재관 교육장은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학교와 학부모의 소통이 중요하다, “학부모회가 교육의 주체로 소통창구 역할과 학부모의 자발적인 학교교육 참여 문화 조성에 앞장서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전하며 아이들이 행복한 성장을 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하는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이 되겠다고 말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