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잠일초등학교, 교원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수업 나눔

작성일 : 2019-11-06 10:27


 

서울잠일초등학교(교장 최문환)에서는 1028()부터 111()까지 전 교사들을 대상으로 2학기 수업 나눔을 실시했다. 수업 나눔은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협력학습 중심의 내실 있는 수업을 전개하고자 매년 실시하는 것으로 교사 상호 간 협의를 통해 수업을 공개하고 참관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학급별로 특색 있는 수업 방법을 계획하고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한 23인 팀별 공동 연구 및 협의를 거쳐 수업 나눔을 준비했다. 교사들은 수업의 지식 전달뿐만 아니라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의 핵심역량과 여러 인성요소에서 중점이 되는 것들을 선택, 수업에 적용해 인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께 증진시키는 수업을 지향하고자 했다. 또한 교원학습공동체 주제별로 사전 수업컨설팅장학을 실시해 놀이중심 수업, 협력 학습, 토의·토론학습 등 기법을 본 수업 활동에 적용해 수업의 질을 한 층 더 끌어올릴 수 있었다.

 

수업 나눔에 참석한 교사들은 짝과 함께 교과를 연구해 수업 구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다’, ‘선생님들의 다양한 수업을 참관하며 수업에 대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수업 나눔에 높은 만족감을 표현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