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성교육

작성일 : 2019-11-15 15:06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양희두)18일 강동송파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전문상담인력 100여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시기의 성인식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매체를 이해하고,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성교육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인쇄문화, 책의 시대에서 영상문화시대, TV·인터넷·스마트폰 시대로 변화되면서 이 시대의 어린이, 청소년들은 침투력 강한 영상매체와 대중문화를 통해 성, 사랑, 연애의 모습이 무의식에 스며들고 무분별하게 흡수되어 사랑과 성에 대한 올바른 식별력과 그에 따라 반드시 따라야 하는 책임의 성교육이 필요하다.

 

사랑과 책임연구소소장인 이광호강사를 초청해 청소년 시기의 성적 가치관 형성, 미디어매체에 대한 식별력과 책임의 성교육 중요성, 에 대한 연수를 실시했다.

 

성은 인생전체와 결합돼 있다. 성에 대해 대중문화가 보여주는 것은 낭만적 연애과 사랑 그리고 성관계에 대한 낭만적 환상이다. 미디어 환경에 휩쓸리지 않고 학생 스스로 올바른 성교육 정보를 판단하고 책임의 가치를 내면화시키고, 책임이라는 성의 큰 그림을 청소년들에게 인식시켜 줄 수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 및 교육자료 개발에 관해 연수를 진행했다.

 

앞으로도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성희롱, 성폭력 없는 안전하고 성평등한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서 성의식 문화 개선과 맞춤형 성교육, 학생들이 올바른 성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성교육 방안에 대한 모색을 지속할 것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