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로 찾아가요!

‘긍정적 관계 중심 교육공동체 만들기’ 사업 운영

작성일 : 2019-12-22 16:44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양희두)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학생의 학교 적응을 돕고, 학급내 이상 행동 학생 이해를 위한 교원의 요구를 반영해 현장 맞춤형 생활교육 연수 학교로 찾아가는 긍정적 관계 중심 교육공동체 만들기사업을 운영했다.

 

이 사업은 관내 초·중 희망교(8, 4)를 대상으로 학교 단위, 소그룹 단위, 교원학습공동체 단위로 관계 중심 수업 설계 역량민주적인 학급운영 역량강화를 위해 학급긍정훈육볍, 회복적 생활교육, 학생심리이해의 3개의 영역의 연수를 학교 내에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1112월초까지 운영, 전문성을 가진 강사 지원으로 연수의 질을 높였고, 프로그램 진행이후 개별 적용에 대한 컨설팅도 초등학교 2개교를 실시해 안정적 현장정착을 지원했다. 이러한 학교별 사례 공유를 위해 학교단위 지원 사업에 대한 4개의 소그룹 사례 나눔이 운영된다.

 

교육지원청이 일괄적으로 운영하고 참여하는 연수 방식이 아닌 학교가 원하는 맞춤형 연수를 교육지원청이 기획해 학교로 찾아가는 이 연수는 학교현장의 행정 부담을 덜면서도 교원 전문성을 강화하는 효과와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2020년도에도 강동송파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는 학교 현장의 고민과 요구를 듣고, 학교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통해 교원 연수와 연구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원의 연구동아리 중심으로 그 전문성을 심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단위학교내 긍정적 관계를 정립할 수 있는 생활교육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